개미 주린이의 경제공부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다들 빨간색이신가요? ft.올해 수익률

냥냥양 2021. 11. 18. 08:00
728x90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다들 빨간색이신가요? ft. 올해 수익률

수익률-연금저축펀드

안녕하세요 냥냥입니다! 연금은 국가에서 국민들이 은퇴 후 생활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장려하고 있는 제도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4대 보험에서 강제로 떼어가서 차근차근 모아 두고 있지요.

하지만 제가 연금을 수령하려는 나이가 될 때쯤에는 이미 마이너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지금 수령하시는 분들보다 훨씬 적게 수령한다라는 이야기가 있지요. 그래서 더욱 개인이 은퇴 후를 더욱 챙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연금, 퇴직연금 등 다양한 연금 관련 상품들이 있지만 오늘은 그중 연금저축펀드에 대해서 이야기하려 합니다.

1.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을 운용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는 연금저축신탁, 보험사에서 가입할 수 있는 연금저축보험, 증권사에서 가입할 수 있는 연금저축펀드 이렇게 구분되는데요. 요즘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많아 이 정도는 가볍게 알고 계시더라고요. 가입하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그중 연금저축을 가입하는 이유가 세제혜택을 받기 위해서 다들 가입합니다.

매년 400만 원까지 연말정산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월 34만 원씩 저축을 하시면 약 400만 원에 가까운 금액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매달 34만 원씩 자동이체로 넣고 있지요ㅎㅎ 상품에 돈만 이체시키면 끝나는 거냐?

아닙니다. 그냥 돈만 넣으면 저축만 되는 거라 은행 적금과 다를 바가 없지요. 연금저축펀드는 이체시킨 돈을 가지고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가장 큰 매력이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연금저축을 투자상품과 결합시켜서 한 것이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2. 대부분 발등에 불이 떨어지고 나서야 급하게 가입하더라.




때마침 금감원에서 연금저축에 관한 통계자료를 올렸길래 흥미로워서 연금저축 가입자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가입자들이 총 590만 명인데 그중 은퇴시점이 가까운 50대가 약 180만 명을 차지하고 있더라고요. 그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제 나이 또래인 20대들이 연금저축을 가입한 숫자를 보니 약 36만 명 정도가 가입을 했더라고요.

36만 명이라고 생각하면 많다고 생각할지 몰라도 인구수 대비 가입자는 현저하게 적다고 생각합니다. (그 36만 명 속에 제가 있어요!! 자랑!!) 20대가 가장 적은 이유가 은퇴시점이 한 참이나 남았기 때문에 그렇게 급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가입하지 않은 거와 대학생과 취준생, 사회초년생으로 구성된 20대는 돈이 없어요ㅠㅠ 돈 모으기가 힘들죠ㅠㅠ 10대들은 5만 명 정도인데 이것은 자녀 연금저축을 위한 것인 듯해요. 이분들은 자신들이 연금 준비가 완료되어 있어 여유가 있으신 거예요. 대단하십니다!

3. 수익률 인증

수익률 인증

저는 올해 2021년 1월쯤에 연금저축펀드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렇게 꾸준하게 돈을 넣다 보니깐 어느 정도 수익률을 낼 수 있었어요. 다행히 1월에는 제가 투자한 상품의 가격이 지금에 비해서 많이 저렴했기 때문에 틈틈이 투자한 보람을 빨간색 글자를 보면 참 뿌듯해요..ㅎ 누군가에게는 코딱지만 한 금액이지만 조금 모여있다고 좀 든든해 보이네요ㅋㅋㅋ 여러분들의 수익률은 높나요ㅎㅎ 그렇다면 부럽습니다..!

728x90
반응형